본문 바로가기

it's IT Time. Information

애플페이 11월 30일 국내 출시 ?

반응형
SMALL

애플페이의 국내 서비스가 임박했다는 정황이 포착되었습니다. 
갤럭시를 사용하다가 아이폰으로 디바이스를 교체하면서 가장 불편했던 부분 중에 하나는 '비접촉 결제' 지원이었습니다.
갤럭시를 사용하였을때는 지갑도 멀리 했었는데,, 아이폰으로 넘어오면서 지갑도 덤으로 챙기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게 너무 불편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큰 희소식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애플페이 출시 근거

10월 6일 '지갑' 앱에 애플ID에 등록된 카드가 나타나고 해당 카드를 등록하자 나타나는 약관을 근거로 다음 달 출시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10월 6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애플페이(현대카드)에 대한 약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1. 본 약관은 2022년 11월 30일부터 시행합니다."
이 약관은 현대카드에서는 공식적으로 공개된 것이 아니며, 현대카드의 입장은 "답변 불가능" 입니다.  
현재는 지갑앱에 삭제, 신규 등록도 차단된 상태입니다.

유출된 현대카드의 약관
애플페이 현대카드 약관

 

애플페이 방식의 단말기는 1%에 불과

삼성페이는 NFC, MST 방식을 지원합니다. 
MST 방식의 경우 동네 슈퍼에서도 카드결제기가 있으면 결제가 가능합니다. 
범용성을 바탕으로 삼성페이의 편리함은 극대화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애플페이는 NFC 방식만 지원합니다. 
방식의 차이보다도 지금 보급된 카드 결제기가 NFC 방식을 지원하느냐가 관건인데, 
우리나라의 가맹점 300만 곳 중에서 NFC를 지원하는 단말기는 2020년 기준으로 1% 정도라고 합니다.
애플페이 사용자가 지금의 인프라에서 애플페이에 대한 편리함을 느끼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페이의 범용적인 결제 방식
삼성페이는 동네 슈퍼에서도 결제가 가능하다

 

단말기 부족 해결 방안

현재 국내에서는 현대카드만 애플페이를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말기의 부족 해결은 현대카드에서 4천억으로 투자하여 NFC 단말기를 보급한다고 합니다. 
4천억 나누기 15만(단말기 가격)을 하게 되면 약 260만 대의 보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저의 생각)
우리나라의 가명점을 300만으로 보았을 때, 앞서 말씀드린 단말기 부족에서 오는 불편함을 어느 정도 해소를 해 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른 거 모르겠고, 빨리 나와라 애플페이!!

 

애플페이 11월 30일 출시

반응형
LIST